본문 바로가기
건강

초보를 위한 자전거 기어 변속 요령

by 크레용으로 그린 세상 2023. 1. 22.

초보를 위한 자전거 기어 변속 요령을 소개합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한강공원에 가면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나도 종종 집 근처 공원에서 가볍게 운동 겸 라이딩을 즐기곤 하는데.. 근데 타다 보면 가끔 오르막길도 나오고 그럴 때마다 내 체력으로는 도저히 페달을 밟기 힘들 때가 있다.

초보를 위한 자전거 기어 변속 요령
초보를 위한 자전거 기어 변속 요령

이럴 때 나 같은 초보 라이더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이때 필요한 게 기어 변속이다. 하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또 헷갈리고 어려운 게 기어 변속인데 그런 초보자들을 위해서 간단한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2022.07.18 - [분류 전체보기] - 구부정한 어깨를 확실하게 펴주는 4가지 요가 자세

 

구부정한 어깨를 확실하게 펴주는 4가지 요가 자세

구부정한 어깨는 왠지 모르게 자신감이 없어 보이고 사람을 초라하게 보이게 합니다. 게다가 구부정한 자세는 어깨 근육이 약해 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근육이 뭉치기 쉬운데요. 뭉친 근육을 풀

world.mojofriends.co.kr

 

초보를 위한 자전거 기어 변속 요령

 

자전거 탈 때 기어 변속은 필수다. 만약 하지 않으면 다리에 무리가 갈 뿐만 아니라 속도도 느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기어를 바꿔줘야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먼저 평지에서는 1단(가장 낮은 단수) 또는 2단 정도면 충분하다. 

 

 

그리고 언덕길이 나오면 3단 이상으로 올려주면 된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경사가 가파르거나 길이 울퉁불퉁하다면 체인이 빠질 수도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참고로 내리막길에서는 굳이 기어를 바꾸지 않아도 된다. 어차피 브레이크만 잘 잡으면 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주행 시 올바른 자세로는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안장 뒤로 밀착시키는 것이다. 그래야 안정적으로 균형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 이대로 해보세요  (0) 2023.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