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by 크레용으로 그린 세상 2021. 9. 14.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서 날마다 확진자수가 1 천명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가격리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지원금 신청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자가격리는 수입이 줄어든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입이 줄어든 경우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지원금은 4인 가구인 경우 126만 6천9백 원이 지급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구청으로부터 격리기간에 사용할 수 있는 생수나 쌀, 라면, 휴지 등의 각종 생필품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그리고 기타 사항들에 대해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목차
1. 자가격리 지원금이란?
2.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3. 자가격리 지원금 지원내용
4.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5. 자가격리 지원금 관련 Q&A
6. 마무리




1. 자가격리 지원금이란?


자가격리 지원금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과 관련하여 입원하거나 격리된 사람들이 사업주로부터 유급휴가를 받거나 지자체로부터 생활지원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에 따라서 입원이나 격리된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부여한 사업주는 유급휴가비용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이외의 입원 및 격리자는 생활지원비를 신청할 수 있지만 중복 지원은 불가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이란?


2.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유급휴가비용과 생활지원비는 중복신청이 불가합니다.


유급휴가비용


유급휴가비용 신청자격은 코로나19로 인해 입원이나 격리 통지를 받은 직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 사업주가 대상이며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또는 환자와의 접촉 등으로 보건소가 격리 또는 입원 치료를 통지한 사람에게 감염병예방법에 의한 유급휴가를 제공한 사업주, 보건소에서 발부한 격리 입원 치료 통지서를 받고 격리한 사람으로 감염병 예방법에 다른 격리조치를 충실히 이행한 사람이 해당됩니다.


생활지원비


생활지원비 신청자격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와 환자와의 접촉등으로 보건소의 격리나 입원 치료 통지와 격리 해제 통지를 받은 사람이 해당됩니다. 보건소에서 발부한 격리 입원 치료 통지서를 받고 격리한 사람으로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격리조치를 충실히 이행한 사람이 해당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3. 자가격리 지원금 지원내용

 

유급휴가비용


격리기간 동안 개인별 임금 일급 기준으로 일 최대 13만원이 지급됩니다.


생활지원비


격리 시작 당시 주민등록표상 가구원수를 기준으로 생활지원비 1개월분이 지급됩니다.

 

  • 1인 가구 : 474600원
  • 2인 가구 : 802000원
  • 3인 가구 : 1035000원
  • 4인 가구 : 1266900원
  • 5인 이상 가구 : 1496700원

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 지원내용


4.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유급휴가비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생활지원비는 거주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격리 해제일 이후 별도 공지 시까지 하시면 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5. 자가격리 지원금 관련 Q&A


Q: 유급휴가비 신청시 준비 서류는 무엇인가요?
A: 유급휴가지원 신청서, 입원 치료 통지서 또는 격리 통지서, 유급휴가 부여 및 사용확인서, 재직증명서, 갑종 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 원천징수 증명서, 사업자 등록증, 통장사본 등이 있습니다.


Q: 생활지원비 신청시 준비 서류는 무엇인가요?
A: 생활지원비 신청서, 입원 치료 통지서 또는 격리 통지서, 신청인 명의 통장, 신분증, 대리 신청 시 신청인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Q: 개인이나 회사 스스로 자가격리 등 보호조치를 시행한 경우에도 지원이 되나요?
A: 유급휴가비용이나 생활지원비는 감염병예방법과 관련 절차에 따라 입원이나 격리된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발적 격리 및 권고에 의한 격리조치는 감염병 예방법에 의한 조치와는 별개의 조치이므로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


Q: 자가격리대상자의 생활수칙은 어떻게 되나요?
A: 감염전파 방지를 위해 바깥 외출이 금지됩니다.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해야 하며 방문을 닫은 채로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식사는 반드시 혼자서 해결해야 하며 화장실과 세면대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공동으로 사용 시 락스 등의 가정용 소독제로 소독해야 합니다.

 

진료 등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 반드시 관할 보건소로 먼저 연락을 해야 하며 시급성이 요구되는 경우나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 등의 외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자차 등의 별도 이동수단으로 이용하며 대중교통은 이용 불가합니다. 응급상활 발생 시 112나 119에 신고하며 출동대원에게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 대상자임을 알려야 합니다.

 

가족이나 동거인이 있는 경우 자가격리 대상자를 포함하여 모두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해야 합니다. 개인물품을 사용하며 의복이나 침구류는 단독으로 세탁해야 하고 식기류는 별도로 분류하여 깨끗이 세척하고 다른 사람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손 씻기, 손 소독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며 기침이 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가 없는 경우에는 소매로 가려 기침을 해야 하며 기침이나 재채기 후 반드시 손을 씻거나 소독합니다. 자가 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자가 격리자 방에서 배출된 쓰레기는 분리수거를 하지 않고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 관련 폐기물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참고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Q: 유급휴가비 지원제외 대상은 무엇인가요?
A: 국나,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인건비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 등의 사업주,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격리조치를 위반한 근로자, 근로자의 가구가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생활지원비를 받은 경우, 2020년 4월 1일 0시 이후 입국자

Q: 생활지원비 지원제외 대상은 무엇인가요?
A: 국가, 공공기관으로부터 인건비 재정지원을 받는 기관등의 근로자가 격리자 이거나 가구원으로 포함된 경우, 단 비정규직 등 기관의 사정에 의해 유급휴가를 제공하지 못함을 입증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생활지원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격리조치를 위반한 사람, 가구원 중 1명이라도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유급휴가를 받은 경우, 2020년 4월 1일 0시 이후 입국한 사람이 해당합니다.

Q: 격리조치 미이행자는 생활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생활지원은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조치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한 사람에게만 지원이 됩니다. 격리조치를 위반한 사람은 감염병 예방법에 의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Q: 가구원 수와 가구원 중 제외기관 소속 근로자 포함 여부 등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 격리시작 당시 주민등록표상 가구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단, 법률상 배우자 또는 생계를 같이하는 30세 미만 미혼 자녀는 주민등록표상 분리되어도 가구원수에 포함합니다.

Q: 자가격리 장소로 적합한 곳은 어디인가요?
A: 원칙적로는 격리 장소를 벗어나지 않고도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면 자가격리가 가능한 장소가 됩니다. 샤워실이나 화장실이 구비되어 있고 취사 등의 독립생활이 가능해야 합니다.

Q: 자가격리 중 외출한 사람에 대한 법적인 처벌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지자체의 승인 없이 무단으로 격리지에서 이탈한 경우 감염병 예방법에 관한 법률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자가 격리자 이탈 후 확진이 된 경우 그에 따른 방역비용과 영업손실 등에 대한 구상권이 청구될 수도 있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 관련 Q&A


6. 마무리


이렇게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그리고 기타 사항들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내 코로나 확진자가 점진적으로 늘어나면서 각 시의 지원금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 개인의 위생을 철저하게 하여 확진자가 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외부에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사람들과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방역수칙을 잘 지키되 어쩔 수 없이 자가격리 대상자가 된다면 국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으셔서 건강과 경제적인 문제를 모두 도움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2021.04.30 - [분류 전체보기] - 화이자 백신 부작용 요약정리

 

화이자 백신 부작용 요약정리

화이자 백신 부작용 요약정리 국내에서 현재 75세 이상 고령층에게 접종 중인 코로나19 화이자 백신이 1차 접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정부가 화이자 백신으

world.mojofriends.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