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빌레라 뜻 인물관계도
대학수능 시험장에 환갑이 넘은 분께서 고등학생들과 함께 시험을 치렀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단순히 수능시험을 치고 자신의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서 시험장을 찾았다고 전해졌는데요. 이처럼 과거에 못 이룬 꿈을 실연하고자 하는 마음은 나이에 관계없는 사람의 욕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소재로 발레리나가 되고자 했던 꿈을 실연하는 노인과 젊은이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가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오늘은 나빌레라 뜻 그리고 기타사항들에 대해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나빌레라 뜻 2. 나빌레라 줄거리 3. 나빌레라 등장인물 4. 나빌레라 인물관계도 5. 나빌레라 시청률 |
1. 나빌레라 뜻
나빌레라 뜻은 조지훈의 시 ‘승무’에 등장하는 표현입니다. 승무는 승려가 추는 춤을 묘사한 시로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 나빌레라”는 표현이 유명한데요. 승무는 대입 언어영역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학작품인 만큼 학생들에게도 익숙한 표현입니다. 나빌레라는 “나비로다”의 순우리말로 ‘나비’와 ‘-ㄹ레라’라는 표현이 합해진 형태입니다. 따라서 ‘나비 같다’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나빌레라는 발레리나의 꿈을 접지못한 한 노인과 젊은이가 발레를 통해 만나게 되면서 그 발레리노의 우아한 모습을 나비 같다고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2. 나빌레라 줄거리
은퇴한 우편집배원인 심덕출은 한국 전쟁이 발발한 해에 태어난 인물입니다. 그는 쌀가게 점원이었던 아버지 밑에서 자랐으며 아버지는 장남인 덕출에게 몸쓰는 일을 도맡지 말고 펜쓰는 일을 하라고 권했습니다. 아버지의 권유대로 집배원 공채시험에 합격한 그는 해남과 결혼하여 성산, 성숙, 성관을 낳았고 아이들을 보살피는 것이 자신의 인생이라 여겼습니다.
그는 발레리노의 꿈을 포기했지만 칠순을 앞두고 우연히 채록을 보게 됩니다. 그 젊은이를 보는 순간 가슴이 뛰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뒤늦게 발레학원에서 발레를 배우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3. 나빌레라 등장인물
심덕출
70세/은퇴한 우편집배원
온화하고 착한 성격이지만 할말은 하는 성격입니다. 세 아이의 아버지이자 한 여자의 남편으로 오직 가족을 위해 성실하게 살아온 남자입니다. 오랜 꿈은 접은지 오래였지만 어떠한 계기로 덕출의 오래된 꿈이 들썩이게 됩니다.
이채록
23세/무용원 휴학생
어둡고 까칠한 성격인 이채록은 여섯 살때부터 축구를 했습니다. 축구감독인 아버지는 그를 혹독하게 훈련시켰습니다. 하지만 입시를 앞둔 고3 자신은 축구에 재능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돈키호테를 추던 승주를 보고 첫눈에 발레에 끌리게 됩니다. 그는 발레를 늦게 시작했고 예상치 못한 사건이 채록의 가정을 집어삼킵니다.
졸지에 혼자가 된 그는 발레 스튜디오에서 발레를 한지 4년 일년만에 무용원에 입학할 정도로 태고난 재능을 가진 남자이지만 지금은 슬럼프에 빠졌습니다. 채록앞에 나타난 덕출을 무시했지만 덕출로 부터 무수한 칭찬을 받고 용기를 내게 됩니다.
이무영
48세/채록의 아버지
전직 고등학교 축구부 감독으로 축구부를 이끌었던 남자입니다. 선수로서는 큰 역량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코치로서의 능력은 탁월합니다. 무영은 선수로서 이루지 못한 꿈을 채록이 이루어주길 원했지만 채록이 축구를 그만두고 무영에게 사건이 벌어지면서 둘사이는 멀어지게 됩니다.
최해남
72세/덕출의 아내
자식이 곧 자신의 인생이라 여기는 최해남은 다 큰 자식들도 살뜰하게 챙기는 전형적인 어머니입니다. 초하루에는 화투점으로 가족들의 운세를 봐주고 사시사철 미역국과 사골을 끓여서 자식들에게 가져가라고 전화를 겁니다. 다 늙은 남편이 문제를 일으키니 속이 뒤집어 지는 건 아내의 몫입니다.
심은호
23세/덕출의 손녀
어릴 적 부터 아빠 성산의 계획대로만 살아가는 소녀입니다. 시키는 걸 잘하고 실패해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하고 싶은 것도, 관심있는 것도, 꿈도 없습니다. 마침내 아빠의 기대에 부응하여 대기업 인턴에 합격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길을 잃습니다.
심성산
48세/덕출의 장남
한강은행 강남점 부지점장인 성산은 성실하고 유능한 가장입니다. 빠른 속도로 기득권 사회에 입문했으며 가족에게 관심이 많지만 간섭과 관심을 구별할 줄 모릅니다. 문제가 생기면 항상 바로잡으려고 하며 그로 인해 가족들과는 만나기만 하면 싸우는 성격입니다.
심성숙
45세/덕출의 딸
하나 밖에 없는 귀한 딸로 커서 어디서도 주눅들지 않습니다. 뒤늦게 대학에 들어가서 영일을 만나 결혼했습니다. 영일이 사장의 아들이라서 살림 걱정을 안했지만 남편이 낙선하면서 반전세에 사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영일과 개미부동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성관
39세/덕출의 막내아들
맨발에 파란색 크록스를 신고 다니며 다큐를 찍으려고 준비하는 감독입니다. 2년 전까지는 흉부외과 전문의였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대학병원을 때려치우고 온가족의 표적이 되고야 말았습니다.
김애란
48세/성산의 아내
남편 성산과는 대학 동문이자 직장 동료였습니다. 은호를 낳고는 직장을 그만두었으며 은호가 대학에 가면서 애란은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상담 자격증에 학위까지 따자마자 성산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시 일을 시작합니다.
변영일
43세/성숙의 남편
해맑고 넉살이 좋은 사람이지만 정치 백수입니다. 구의원을 시작으로 10년 세월 동안 떨어지고 떨어져 물려받은 많은 재산도 다 까먹고 성숙의 속을 썩이는 남편입니다.
기승주
37세/채록의 스승
은퇴한 발레리노로 뛰어난 무용수였던 인물입니다. 실력이 탁월한 만큼 오만하고 제멋대로의 성격을 가졌습니다. 채록의 재능을 알아보고 제자로 받아들였고 이혼한 소리와는 늘 티격태격합니다.
은소리
36세/무용원 교수
우아하고 도도한 백조 스타일인 그녀는 프랑스에서 무용수로 활약했고 현재는 무용원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승주와는 달리 노력파이며 은퇴하기 전까지 무용교육에 관심이 많았고 승주를 다룰 줄 아는 유일한 인물입니다.
오중식
39세 정형외과 의사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채록을 귀찮아하면서도 진료는 거부하지 않습니다. 말 한마디에 뼈가 있으며 게임을 좋아하고 삶의 근심이나 괴로움이 없습니다. 욕망도 야망도 없는 평화로운 인물이지만 병원에는 환자가 별로 없다는 게 걱정입니다.
권봄
24세/무용원 학생
소리의 제자로 승주와 소리의 인연으로 발레 스튜디오에서 채록과 연습하는 무용원 학생입니다.
김상수
23세 무용원 학생
소리의 제자와 채록을 라이벌로 생각하기 때문에 만나기만 하면 으르렁거립니다.
유안나
24세/발레 스튜디오 반주자
피아노 전공생으로 발레 스튜디오에서 아르바이트로 피아노 반주를 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김세종
23세/채록의 친구
모든 걸 다 갖춘 사람이지만 키가 작은 것이 흠입니다. 일반이라면 괜찮은 키일지 몰라도 국가대표 골키퍼를 꿈꾸는 자신의 입장에서는 큰 핸디캡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축구부가 해체되면서 결국 축구를 그만두었고 공부를 해서 명문대학에 진학합니다. 제대후 채록이 일하는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4. 나빌레라 인물관계도
이채록은 심덕출에게 발레를 가르쳐주는 선생님입니다. 덕출의 가족은 최해남, 심성산, 심성숙, 심은호이며 이채록의 아버지는 이무영입니다. 은소리아 기승주는 이혼한 관계이며 김세종과 양호범은 채록의 친구들입니다. 더 자세한 나빌레라 인물관계도는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 나빌레라 시청률
나빌레라의 4회 시청률은 전국 3.623%, 수도권 3.692%로 집계됩니다.
이상으로 나빌레라 뜻 그리고 기타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0세 노인이 발레를 한다는 독특한 소재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나빌레라는 못 이룬 꿈에 대한 기성세대의 시점을 잘 들어낸 작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사람의 정신과 마음은 늙지 않는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누구나 나이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꿈을 찾는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좋은 인생이 될 수 있겠구나 생각합니다.
저 역시 제가 이루지 못한 꿈들은 마음속에 간직하며 살아가지만 중년의 나이가 되어 그 꿈을 어떻게 다시 실연할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나빌레라를 시청하면서 그래도 중년이면 아직 젊다는 마음을 가지게 했던 작품인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1.03.30 - [분류 전체보기] - 화양연화 뜻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