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OTT 뜻 (Over The Top)

by 크레용으로 그린 세상 2021. 4. 2.

OTT 뜻 (Over The Top)

 

과거에는 지상파 방송국의 콘텐츠가 일반적인 시청 물이었습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방송 서비스가 출시되어 있어서 더 이상 지상파 방송국의 콘텐츠가 대세가 아니게 되었는데요. 우리나라 콘텐츠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미국, 유럽 등 다양한 세계의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시청할 수 있어 그와 관련된 OTT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또한 코로나 여파로 인해 OTT 시장은 더 광범위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OTT 뜻 그리고 플랫폼과 노래에 대해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OTT 뜻 (Over The Top)

목차

1. OTT 뜻 (Over The Top)

2. OTT 플랫폼

3. OTT 노래 (Over The Top)

 




1. OTT 뜻 (Over The Top)


OTT는 Over-the-top media service의 약자입니다. 이것은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교육과 같은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OTT를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뜻하는 ‘Top’을 넘어선다는 말로써 하나의 플랫폼에만 종속되지 않고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콘솔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의미로 대표적으로는 실시간 방송과 VOD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요즘에는 스마트 기기가 발전하면서 스마트 기기 간의 연동 서비스가 지원되기 때문에 넷플릭스나 아마존, 애플, 디즈니와 같은 거대한 기업들이 OTT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LG유플러스, SK텔레콘, 삼성전자, 카카오와 같은 대기업들이 OTT 시장 선점을 위해 서비스를 앞다투어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
OTT 뜻


2. OTT 플랫폼


1) 넷플릭스


세계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OTT기업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남쪽의 로스가토스와 로스엔젤레스 헐리우드에 위치해 있습니다. 1997년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부터 OTT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최초에는 비디오 대여 사업부터 시작하여 현재에는 온라인 스트리밍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총 4200만여 장의 영상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만 6천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세계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의 30% 이상의 점유하고 있으며 저렴한 요금제로 고해상도의 영상을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시청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넷플릭스


2)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 프리미엄은 세계최고의 포털사이트 구글이 서비스 중인 유튜브 플랫폼의 유료 OTT 서비스입니다. 2015년 10월 21일에 처음으로 출시되었으며 당시에는 레드라는 이름이었지만 2018년 부터 프리미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장점은 광고 제거가 가능하며 오프라인 스테이션,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백그라운드 재생, 오디오 전용모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오리지널 감상 등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시청하고 싶지 않거나 저렴한 요금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3) 프라임 비디오


미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닷컴의 자회사로 넷플릭스의 대항마로 OT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과거 아마존닷컴 쇼핑몰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시하던 것을 별도로 분리하여 웹사이트를 만들고 별도의 요금제를 만든것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입니다. 현재 전세계를 대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 곳 중 하나이며 2019년 11월 13일부터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프라임 비디오




4) 디즈니+


디즈니+는 미국 최고의 애니메이션 기업 디즈니가 2019년에 출시한 스트리밍 OTT 서비스입니다. 디즈니가 넷플릭스와 경쟁하고자 만든 서비스이며 넷플릭스에 제공하던 디즈니의 콘텐츠는 2019년 종료 이후로는 갱신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합니다. 

7500여편의 TV 시리즈와 500편 이상의 영화 그리고 디즈니 플러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들을 제공할 예정이며 캡틴마블과 스타워즈 시리즈 등도 스트리밍 할 예정입니다. 디즈니+의 모든 콘텐츠는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디즈니+


5) HBO 맥스


HBO 맥스는 미국의 종합 미디어 회사인 워너미디어가 출시한 스트리밍 OTT 서비스입니다.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시트콤인 프렌즈는 2020년부터 HBO 맥스 독점 콘텐츠로 전환되며 워너 계열의 채널에서 자체 제작 제공되는 콘텐츠를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또한 큰 돈을 들여 유명 시트콤 빅뱅 이론의 방영권을 구매하였으며 워너 브라더스의 고전영화들도 스트리밍할 계획입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HBO 맥스


6) 왓챠


왓챠는 2012년 한국의 영화 평기록 및 추천 서비스 왓챠 출시이후 2016년 왓챠 플레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OTT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는 넷플릭스의 경쟁 플랫폼으로 여겨지며 첫 2주는 무료 체험이 가능합니다. 가짜 사나이, 뉴 암스테르담, 소프라노스, 로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 왕좌의 게임, 뉴스룸, 실리콘 밸리 등의 콘텐츠를 독점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의 예능이나 일본의 콘텐츠가 많은 것이 강점입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왓챠


7) 티빙


티빙은 2020년 10월에 설립된 OTT 기업입니다. 200여개의 라이브 채널과 50000여 편의 VOD를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으며 키즈관, 오디션 끝판왕 등 전용관 서비스를 운영하여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티빙톡을 통해 실시간 채팅을 하며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티빙




8) 카카오TV


카카오TV는 카카오와 자회사 카카오M에서 제공하는 종합 동영상 OTT 서비스입니다. 2015년에 출시되었으며 라이브 방송과 오픈채팅을 연동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부터는 카카오M에서 자체 제작하는 드라마, 예능, 영화 등을 배포할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찐경규, 내꿈은 라이언, 페이스 아이디, 아름다운 남자 시벨롬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카카오TV


9) 곰TV


곰TV는 곰앤컴퍼니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입니다. 최초 슈퍼 파이트 방송을 통해 e스포츠 업계에 이름을 날렸으며 2015년까지 스포츠나 게임방송 위주의 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곰TV


10) 애니플러스


애니플러스는 국내에서 애니메이션을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OTT 회사입니다. 국내 애니메이션 방송국 중에서는 최초로 한일 동시 방영 체재를 채택한 곳이며 일본 현지에서 방영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한국에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애니플러스


3. OTT 노래 (Over The Top)


아이돌 그룹 인피니트의 정규 1집 ‘Over The Top’의 1번 트랙으로 OTT 뜻 을 해석해 보면 해당 앨범으로 정상에 오르겠다는 의지와 포부를 더한 앨범입니다. 노래에서 숨넘어갈 듯한 거친 숨소리가 안개에 휩싸여서 헤매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타이틀곡인 ‘내꺼하자’로 넘어가기 전에 인트로로써 수록된 트랙이며 인피니트 그들은 음악적 아티스트로서의 한 단계 레벨업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늘 그들만의 재기 발랄함과 차별화된 음악적인 시도로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해왔던 인피니트는 이번 앨범에서 스펙트럼은 더욱 넓히고 앞서나간 트렌드 리더로서의 절정을 선보인다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
OTT 노래 (Over The Top)



지금까지 OTT 뜻 그리고 플랫폼, 노래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뉴노멀 시대로 전환되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가 크게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상 제작 회사 및 OTT 서비스 기업들이 독자적인 콘텐츠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많은데요. 이렇게 서비스들이 다양화되면 콘텐츠의 질이 향상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은 다양한 OTT 서비스를 결제해야 하는 부담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OTT 뜻 이미지 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넷플릭스를 시청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경쟁기업들의 전략으로 넷플릭스의 콘텐츠들이 줄어들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드라마와 예능들이 세계에 수출되고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의 OTT 기업들도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확보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1.03.31 - [분류 전체보기] - 언택트 뜻 (Untact)

 

언택트 뜻 (Untact)

언택트 뜻 (Untact) 웹서핑을 하다 보면 해외의 영문권 사이트에서 ‘Contact’라는 글자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Contact는 연락이나 접촉, 연락하다 등의 뜻을 가진 영어 단어인데요. 회사로 이메일

world.mojofriends.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