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장학금 지급일 총정리

by 크레용으로 그린 세상 2021. 5. 3.

국가장학금 지급일 총정리

 

과거에는 돈이 없어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평생 교육을 받지 못한 것이 한이 되어 늦게나마 검정고시를 보거나 대학에 입학하시는 분들의 사연이 종종 소개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은 누구나 학업에 대한 열정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경제적인 여건에 관계없이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종류에 따라서 성적 우수자, 저소득층, 특별조건 충족 등의 정도로 나누어지는데요. 오늘은 국가장학금 지급일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지급일 총정리

목차

1. 국가장학금 이란?

2. 국가장학금 종류

3. 국가장학금 지원금

4.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5. 국가장학금 지급일

6. 국가장학금 Q&A

 



1. 국가장학금 이란?


국가장학금 이란 학업 동기부여의 목적으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해 주는 돈입니다. 학문의 연구를 위해 연구자에게 주는 장려금 역시 장학금이라고 부르지만 오늘날에는 앞서 언급한 장학금 때문에 그냥 지원금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중학교까지는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장학금을 받을 일이 별로 없지만 고등학교부터는 장학금 기회가 많으며 한국장학재단 신청을 통해서도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학생직접 지원형, 대학연계지원형, 다자녀국가 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등으로 나누어지며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이란?


2. 국가장학금 종류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장학금은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I 유형(소득연계형 장학금), II 유형 (대학자체노력 연계 장학금), 다자녀 (셋째아이 이상) 국가 장학금, 드림장학금, 사랑드림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1) 국가장학금 I 유형 (소득연계형 장학금)


대학생 가구의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것으로 저소득층을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 I 유형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 대학의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최소한의 성적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 재학생 또는 복학생 :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 80/100 점 이상의 성적 확보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과 이수학점을 기준으로 적용하지 않음
  • 단, 소득 2분위 이하 학생의 경우 C학점 경고제를 도입하여 1회에 한하여 경고 후 국가장학금을 지원하고 이후 다시 80점 미만이면 지원하지 않습니다.

 

분위

분위 경계값

1분위

~154만원 이하

2분위

~318만원 이하

3분위

~435만원 이하

4분위

~529만원 이하

5분위

~619만원 이하

6분위

~720만원 이하

7분위

~836만원 이하

8분위

~1,043만원 이하

9분위

~1,359만원 이하

10분위

~1,359만원 초과



2) 국가장학금 II 유형 (대학자체노력 연계 장학금)

대학의 자체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대학별 자체 지원기준을 수립하여 지원합니다. II 유형은 각 대학의 자체 기준으로 수혜자를 선발합니다.


3) 다자녀 국가장학금 (셋째아이 이상)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하여 2014년 이후에 입학한 1~3학년 재학 중인 셋째 자녀 이상의 대학생에 대하여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만 22세 이하 소득 8분위 이하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2014년 이후에 입학한 1~3학년에 재학 중인 셋째 자녀 이상의 대학생을 조건으로 합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다음에 해당하는 최소한의 성적 기준을 토대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 재학생과 복학생 :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 80/100점 이상의 성적 보유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과 이수학점 기준을 적용하지 않음
  • 단, 소득 2분위 이하의 학생의 경우 C학점 경고제를 도입하여 1회에 한하여 경고 후 국가장학금을 지원하고 이후 다시 80점 미만이면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I 유형과 중복수혜가 불가능 하며 II 유형이나 교내외 장학금을 연계하여 실제 등록금 수준으로 지원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4) 드림장학금


드림장학금은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 우수학생에게 유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2년에 신설된 장학금입니다. 드림장학금의 신청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고등학생 (신청일 기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기간이 3년 이상인 사람)
  • 2016년 현재 국내 고등학교 재학자 중 2017년 2월 고3이거나 또는 2018년 2월 졸업예정자로 해외대학 진학 희망자로 출신학교 교장의 추천을 받은 사람
  • 장학금 지원 시점을 기준으로 전 학년 전 학기 이수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전공실기 과목 중 석차 4등급 이내 또는 학점 A-이상인 과목들의 이수단위 합계가 24단위(고3) 또는 12단위(고2) 이상인 사람


5) 사랑드림장학금


사랑드림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을 통하여 조성된 기부금을 활용하여 기부자의 숭고한 의도와 깊은 뜻을 구현하고 소외계층 가정의 대학생들에게 학비를 지원함으로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장학금입니다. 사랑드림장학금은 각 기부처의 자체 기준으로 수혜자를 선발합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종류


3. 국가장학금 지원금


국가장학금 I 유형 :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득분위에 따라 매 학기 최소 337,500원에서 최대 2,600,000원까지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 II 유형 : 각 대학의 자체 기준에 따라 지원금이 상이합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450만 원을 지원하며 기초생활수급자부터 2분위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520만 원을 지원합니다.

드림장학금 : 신규 장학생으로 선발된 유학준비생과 유학준비생 장학생은 학업관리비와 입학준비금을 6백만원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유학준비생 장학생 중 해외 대학에 진학하여 유학생으로 선발된 유학생 장학생은 수업료, 등록비, 보험료, 체재비, 항공료, 등 연간 5만 달러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랑드림장학금 : 각 기부처에 따라 상이합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지원금



4.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 국가장학금 I 유형, II 유형 : 공인인증서 발급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사업자 이용등록 > 국가장학금 I 유형, II 유형 신청 및 가국원의 동의 완료 > 증빙서류 제출 > 심사결과 확인

  • 다자녀국가장학금 : 공인인증서 발급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사업자 이용등록 > 다자녀 국가장학금 신청 및 가국원의 동의 완료 > 증빙서류 제출 > 심사결과 확인

  • 드림장학금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내 사이버 창구에서 신청 (제출 서류 : 개인정보 동의서 및 서약서, 신청인 서약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대상자 증명서, 자기소개서, 증명사진, 가족관계증명서, 기타증빙서류 등)

  • 사랑드림장학금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내 사랑드림장학금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5. 국가장학금 지급일


(1학기) 3월 중순부터 (2학기) 9월 중순부터 격주로 장학금 지급
우선감면금액 : 대학에 지급
우선감면 미대상자 : 개인지급
재단에서 대학에 지급한 날부터 약 3주 후 학생에게 지급함

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지급일


6. 국가장학금 Q&A


Q: 휴학생도 국가 장학금을 신청 가능 한 가요?
A: 휴학생도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휴학 학기에 국가장학금의 수혜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단, 해당 학기라도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 장학금 수혜를 받고 등록후 휴학한 경우에는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국가장학금 I 유형과 II 유형 모두 선발이 된 경우 두가지 장학금을 모두 받으면 중복 지원에 해당하나요?
A: 국가장학금 I 유형과 II 유형 모두 선발이 된 경우 등록금 범위 내에서 국가장학금 I 유형과 II 유형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 해외대학에 진학 예정인 고3 학생입니다. 장학금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드림장학금은 대학 등록금만 지원하는 건가요?
A: 아닙니다. 드림장학금은 등록금 이외에도 체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II 유형의 지원범위는 최대 5만 달러 이내이며 학비가 5만 달러 이상인 경우 최대 1만불 이내로 추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이외에도 생활비, 기숙사비, 매년 1회 왕복 항공료로 지원합니다.

Q: 이미 다른 국가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사랑드림장학금도 받을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사랑드림장학금 유형중 등록금 범위내 장학금 지원유형의 경우에는 등록금 범위 내 차액에 대하여 장학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생활비 무상보조유형의 경우 타장학금 수혜와는 별로로 정액을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Q&A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지급일 그리고 세부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저소득층 학생이나 우수한 성적을 보유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장학금 내용을 정리하면서 저는 왜 대학시절 장학금 제도를 이용하지 못하였나 하는 후회가 되는데요. 

 

학생들의 경우 대학에 가면 놀러 다니거나 특별한 계획 없이 성인의 자유를 누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꿈과 미래를 위해서라면 조금이라도 일찍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라도 장학금 받는데 보탬이 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2021.04.06 - [분류 전체보기]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우리 사회에서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공부했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계가 어려운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현 정부에서는 근로자와 사업자 그리고 종교

world.mojofriends.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