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리 관련주 10종목

by 크레용으로 그린 세상 2021. 5. 4.

구리 관련주 10종목

 

요즘 세계 구리 가격이 1만 달러를 돌파하여 10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습니다. 구리 가격은 올해에 들어서만 30% 가까이 상승했으며 동 가공제품 제조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이 상승한 이유에 대해서 블룸버그는 경기부양책과 저금리, 코로나19 경제 회복 등이 원인이 되었다고 설명하였는데요. 또한 실물 경제 회복과 미국 인프라 투자 기대감의 결과로 풀이된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습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대부분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구리가 포함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계획이 현실화될 경우 구리 가격 상승세는 더욱 높아질 전망인데요. 따라서 국내 구리 관련 기업들의 횡보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한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리 관련주
구리 관련주 10종목

 

구리 관련주 10

1. 대창

2. 고려아연

3. ls

4. KBI메탈

5. 대한전선

6. 풍산

7. 국일신동

8. 이구산업

9. 서원

10. 영풍

 



구리 관련주 1. 대창


대창은 1985년 11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0년 8월 28일 상장한 회사입니다. 대장은 구리와 아연을 합금해서 만드는 황동봉 제조사라는 이유로 구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해당 기업은 황동 단조품, 가공품, 황동볼밸브, 냉동볼밸브, 황동분배기 등의 황동 소재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신동은 기초소재산업으로 경기변동에 따라 급격한 변동을 보이지는 않지만 경기변동의 선행되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신동 업계는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
대창



구리 관련주 2.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1974년 8월 1일 설립되었으며 1990년 7월 28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본 기업은 종합비철금속 제련 회사로 아연, 금, 연, 은, 동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는데요.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으로 최근에는 원자재로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은 국내를 대표하는 아연 제련사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구리 관련주
고려아연


구리 관련주 3. ls


ls는 1962년 5월 15일 설립된 기업으로 이어 1977년 6월 30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지주 회사입니다. ls는 LS그룹 지주회사로 국내 구리 시장을 독점 중인 LS-Nikko 동 제련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는 이유로 구리 관련주로 분류되는데요. 해당 기업은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과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며 연결기준의 사업 형태를 고려한 전선사업부문과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 사업부문, 아이앤디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
ls


구리 관련주 4. KBI메탈


KBI메탈은 1987년 2월 25일 설립된 기업으로 1994년 12월 2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KBI메탈은 모터와 트랜스포머의 코어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부로는 전장사업무, 메탈사업부, 전선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 전자부품 산업은 기술집약형 산업으로서 기초부품 소재인 자성철심은 소형변성기와 전기모터 및 자동차에 내장되는 D/C 모터 등의 전기적인 힘으로 작동되는 모든 제품에 활용되는 핵심부품산업입니다. KBI메탈은 동스크랩, 전기동 등을 이용한 제품을 제조하는 이유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구리 관련주
KBI메탈


구리 관련주 5. 대한전선


대한전선은 1955년 2월 21일 설립되었으며 이어 1968년 12월 27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케이블제조 기업입니다. 대한전선은 전선제조 업체로 구리가격 상승이 반영되기 때문에 구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본기업은 국내 최초 종합전선 회사로 주요 사업은 전선부문과 기타 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초고압 케이블과 통신케이블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베트남, 남아공, 사우디아라비아 현지공장 활용과 현지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신규영업판로개척에 힘쓰는 중입니다.

구리 관련주
대한전선


구리 관련주 6. 풍산


풍산은 2008년 7월 4일 설립되었으며 이어 2008년 7월 30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풍산은 신규 사업을 위한 발판으로 신규 Alloy와 탄약 기능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데요. 국내 법인 8개, 해외법인 10개, 등 총 18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방산부문의 신규사업은 정부의 군 저녁 증강 계획에 맞추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풍산은 신동 제조 기업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구리 관련주
풍산


구리 관련주 7. 국일신동


국일신동은 1987년 3월 1일 설립된 기업이며 이어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연신제품 제조기업입니다. 국일신동은 부산에서 80조 규모의 구리광산 개발의 이유로 구리 관련주로 분류되는데요. 

해당 기업은 동합금계열 비철전문 제조업체로 주요 생산품은 황동봉이며 그 외 철동합금코일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품목 다양화를 위하여 무연 및 고력황동 개발 등의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
국일신동


구리 관련주 8. 이구산업


이구산업은 1971년 1월 16일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18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연신제품 제조업체 입니다. 이구산업의 생산품인 동, 황동, 인청동은 내수시장에서 확고한 기반을 다져오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기업입니다. 2003년 8월 ISO/TS 인증을 취득하고 유망 중소기업 선정과 부품 소재 전문기업으로 지정되어 고객 만족과 신뢰는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구산업은 비철금속 전문 제조사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구리 관련주
이구산업


구리 관련주 9. 서원


서원은 1988년 9월 7일 설립된 기업으로 1996년 1월 30일 상장되었습니다. 서원은 동합금제조와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서원이 구리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는 금속과 비금속을 융합시켜서 동합금을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업은 2020년 연결누적 매출액 기준으로 동가공업체 중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비철금속산업은 산업전반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용해, 주조, 압출 등의 공정에 대규모 설비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용도가 광범위합니다.

구리 관련주
서원


구리 관련주 10. 영풍


영풍은 1949년 11월 25일 설립된 기업으로 이어 1976년 6월 12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합금제조 업체 입니다. 영풍은 아연과 기타 유가금속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자회사를 통해 인쇄회로기판 제조업과 반도체 패키지업, 용역, 농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총 1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연 시장 점유율은 계열사인 고려아연과 함께 높은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구리 관련주
영풍


이상으로 대창, 고려아연, ls, KBI메탈, 대한전선, 풍산, 국일신동, 이구산업, 서원, 영풍 까지 구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구리는 약 10000년 전 이라크 북부 유럽에서 자연동을 이용한 구슬 장식품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광물입니다. 구리는 철보다 낮은 온도에서 녹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철을 녹이는 방법을 알게 되기 전까지 널리 사용되었으며 최초로 활용된 금속이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도 케이블이나 전자제품에 구리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경제 전문가들은 구리 가격이 경기회복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합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산업 소재 중 하나인 구리 가격이 경기 회복기에 가장 먼저 상승한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백신의 도입으로 세계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됨과 동시에 올해 안에 팬데믹이 정상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앞섭니다. 

 

최근 국내와 해외에서 연이어 출시되는 전기차역시 구리가 많이 필요한 제품인데요. 구리 가격 상승과 관련하여 국내 기업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이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정리한 관련주 정보는 투자의 목적이 아닌 개인적인 공부의 목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투자의 용도로 사용하시면 큰일 납니다.

 

관련글

2021.04.20 - [분류 전체보기] -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10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10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10 최근 미국의 중국 반도체 분쟁에 따른 제제에 따라 중국의 메모리 반도체 굴기 지연으로 국내의 비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에게 좋은 소식이 되고 있습

world.mojofriends.co.kr

2021.04.16 - [분류 전체보기] - 비트코인 관련주 TOP 10

 

비트코인 관련주 TOP 10

비트코인 관련주 TOP 10 현재 비트코인의 시세가 8000만원을 넘어가면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프로그램 소스가 배포되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

world.mojofriends.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