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둥굴레차의 효능 알아보기 



 

둥굴레차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마실 수 있어요. 고소한 맛이 누룽지를 먹는 것과 비슷한데요. 하지만 이렇게 흔한 둥굴레에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효능과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둥굴레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단 글을 참조하세요. 


 


둥굴레란?



 

둥굴레는 산 그늘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굵은 뿌리가 주위로 퍼지며 번식합니다. 재배하여 뿌리는 주로 차로 마시고 관상용 풀로 정원에 심기도 합니다.  


 

꽃잎은 통과 같은 모양으로 끝이 6개로 갈라지는데요. 갈라지는 부위는 초록색이며 몸통은 휜 색음 띠고 있어요. 둥굴레의 열매는 흑색이며 구슬과 같이 둥근 모양을 하고 있어요. 둥굴레의 원산지는 중국, 일본, 몽고, 러시아 그리고 유럽에 분포하는데요. 산의 그늘진 경사면에 주로 자란다고 합니다.

 

 


둥굴레차의 효능

 



 

둥굴레는 어린순을 식용으로 하는데요. 습한 성질이 있어 기관지와 폐에 좋다고 해요. 둥굴레차는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뿌리에는 사포닌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알려지는데요.  

 


 

둥굴레차는 혈당 강하 작용을 해서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공복에 마시면 배고픔을 덜어주기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둥굴레 즙을 내어 바르면 피부 미백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변비약과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둥굴레차 다이어트


 

둥굴레차는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평소에 식욕을 참기 어렵지만 체중 감량을 원한 경우 둥굴레차를 추천드려요. 운동 전후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땀을 마르게 하기도 해요. 또한 피로회복에도 좋기 때문에 일과 운동을 병행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차 부작용
 



둥굴레차는 카페인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불면증이나 두통, 신경과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둥굴레차와 마찬가지로 녹차, 우롱차, 홍차, 보이차 역시 모두 카페인을 가지고 있는 차 종류입니다. 소량의 카페인에도 민감한 분이라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또한 둥굴레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성분 음식이 맞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되지 않습니다. 속이 쓰리거나 설사가 잦다면 둥굴레차 섭취를 중단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를 마신 후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도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둥굴레차 만드는 법


 

둥굴레는 가을에 뿌리를 캐내 물에 세척해 주세요. 잔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립니다. 반 정도 말랐을 때 잘게 썰고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려주세요. 완전히 말린 둥굴레는 물과 함께 푹 달여 하루 2~3회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둥굴레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둥굴레차는 흔한 차이지만 구수한 맛과 효능이 참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늘도 식후에 둥굴레차 한잔 마시며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